블록코딩 엔트리(1-2)

<1탄> 엔트리 회원가입 및 화면구성

푸른하늘 은하수짱 2024. 10. 25. 06:53

엔트리(Entry) 회원가입 및 계정생성 완벽 가이드

안녕하세요! 오늘은 코딩 교육 플랫폼 '엔트리'의 회원가입 방법을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엔트리 접속하기

먼저 엔트리 공식 웹사이트(https://entry.org)에 접속합니다.

2. 회원가입 버튼 클릭

우측 상단의 '로그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로그인 대화상장에서 회원가입을 클릭합니다. 개인정보에 동의하며 아래 회원가

이용약관과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동의하며 다음단계를 클릭 아이디와 비번을 정하고 다음을 클릭 가입유형을 입력 및 선택한 후 확인단추를 클릭합니다.

 


 

 

3. 화면구성 알아보기

엔트리(Entry) 화면구성 완벽 가이드

1. 메인 화면 구성

상단 메뉴바

  • 만들기: 새로운 프로젝트 생성- 작품만들기, 교과현 만들기, 스터디 만들기 등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공유하기: 다른 사용자의 작품 감상할수 있습니다.
  • 수업: 교육자료 및 수업 콘텐츠등을올려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커뮤니티: 사용자들과의 소통하는 공간입니다
  • 공지사항: 업데이트 및 새소식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필 영역 (우측 상단)

  • 프로필 이미지, 닉네임, 알림,설정에서 나의 정보를 변경가능합니다.

2. 작품 만들기 화면

★블록 팔레트

시작: 이벤트 관련 블록으로 시작을 마우스나 키보드, 오브젝트를클릭했을때, 신호를통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움직임: 이동, 회전 관련 블록으로 오브젝트의 움직임을 설정할 때 사용하는블록입니다.
  • 생김새: 모양, 크기 변경 블록등으로 오브젝트의 모양, 크기 변경 가능하며 말하기블록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소리: 음향 효과 블록으로 오브젝트의 소리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판단: 조건문 관련 블록으로 오브젝트가 조건에 부합될때 선택으로 나눠지는 분기 과정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흐름: 반복문, 제어 블록으로 기다리기와 반복과 관련된 동작을 연출 할 수 있습니다.
  • 계산: 수학 연산 블록으로 사칙연산, 비교연산, 논리연산을 행할 수 있습니다.
  • 자료: 변수, 리스트 관련 블록으로 변수나 리스트를 만들면 자료에 관련된 블록들이 생겨납니다.
  • 함수: 사용자 정의 함수를진행하여 반복되는 동작을 간단하게 연출 할 수 있습니다.

 

화면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엔트리사이트 교육자료 참조

 

출처:엔트리사이트 교육자료 참조

오브젝트를 움직이기 위해서는 먼저, 오브젝트 목록에서 움직일 오브젝트를 선택합니다.

블록꾸러미에는 12개의 카테고리가 있고, 카테고리별로 다른 색의 블록이 들어있습니다.

일상언어로 이루어진 다양한 명령 블록들을 블록조립소로 끌어와 조립합니다. 조립한 블록들을 코드라고 합니다.

출처: 엔트리사이트교육자료

모눈종이버튼을 누르면 실행화면의 좌표를 볼 수 있습니다실행화면의 상단에는 마우스 포인터의 좌표가 실시간으로 표기되고오브젝트의 좌표는 오브젝트 정보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엔트리사이트 교육자료

오브젝트의 중앙에 있는 붉은 점은 중심점입니다. 오브젝트의 좌표의 기준이되며, 오브젝트 방향 회전시 이 점을 기준으로 회전합니다.

크기조절점, 방향점, 위치조절영역을 끌어 오브젝트의 위치와 크기, 방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동방향 화살표를 돌리면 이동방향이 바뀝니다. 이동방향이란, 오브젝트의 방향점으로부터 떨어진 각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동방향이 있어, 오브젝트를 쉽게 비스듬하게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의 정보는 연필모양의 수정버튼을 클릭하여 직접 입력해 바꿀 수도 있습니다.

또한, 오브젝트는 세 가지 회전방식을 가질 수 있습니다.

1.전방향회전을 선택하면, 오브젝트가 모든 방향으로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습니다.
2.좌우회전을 선택하면, 오브젝트가 회전할 수 없고 좌우반전된 모습만 볼 수 있습니다. 이 때,  오브젝트의 방향이 사라지며, ‘이동방향만 남습니다. 이동방향이 0~180 사이일 때, 오브젝트는 자동으로 오른쪽을 보게 되며, 180~360 사이일 때, 오브젝트는 왼쪽을 보게됩니다.
3.회전없음을 선택하면, 오브젝트가 회전할 수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오브젝트의 방향이 사라지며, ‘이동방향만 남습니다. 이동방향이 무엇이든 오브젝트의 모습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 이미 조립되어있는 코드를 실행시켜봅시다. 오브젝트가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오브젝트가 얼마나 이동했다고 할 수 있을까요?

이동방향 화살표가 가리키는 방향으로 10만큼 움직이는 것을 10번 했으니, 100만큼 이동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엔트리 기초 회원가입 및 화면구성의 전반적인 사항을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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