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코딩 엔트리(1-2)

<5탄> 미로탈출 보물찾기 게임만들기

푸른하늘 은하수짱 2024. 11. 13.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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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로탈출 게임 스토리>

해적이 미로를 탈출하며 보물을 찾는 게임을 엔트리로 표현해 보려고합니다.해적은 특정한 키보드 키를 이용하여 상하좌우로이동하도록 합니다. 이동하다가 미로에 닿으면 처음부터 다시 실행하고 이동하는 중간에 방해하는 아이템 독거미를 넣어 해적의 움직임을 방해할거예요 

독거미는 자유로게 화면을 움직이도록 설정합니다. 해적이 보물이 있는 곳에 도착하면 "와~ 보물을 찾았다" 3초동안 말하고 기뻐하는 동작으로 연출합니다. 해적이 미로를 탈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먼저 엔트리 화면에서 기본 엔트리봇은 삭제를 하고 배경- 미로와 판타지에서 - 해적1을 추가합니다.

 

해적오브젝트는 방향키로 움직이도록 합니다.

오른쪽화살표키를 누르면 오른쪽으로 왼쪽화살표키를 누르면 왼쪽으로 위쪽화살표키를 누르면 위쪽방향 아래쪽화살표키를 누르면 아래쪽으로 이동하려고 합니다.

블록-시작블록에서 'q'키를 눌렀을 때를 블록 조립소로 드래합니다. 목록을 클릭하여 오른쪽화살표로 변경합니다.

 

오른쪽화살표키를 눌렀을때 오른쪽으로 이동하려면 x좌표값을 바꾸어야 합니다. x좌표를 10만큼 바꾸기를 드래그하여 조립합니다. 시작하기를 클릭하여 해적의 움직임이 잘 설정되었는지 확인해봅니다.

왼쪽화살표키를 눌렀을 때 왼쪽으로 이동하려면 x좌표값이 작아져야 하므로 x좌표를 -10만큼 바꾸기 블록을 사용합니다.

시작하기를 클릭하여 왼쪽의 움직임이 제대로 되었는지 관찰합니다. 

 

같은방법으로 위쪽과 아래쪽은 y좌표값을 변경하여 다음과 같이 조립한 후 해적의 움직임을 관찰합니다.

 

해적이 움직이다가 미로에 닿으면 처음부터 다시 실행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시작하기를 클릭하여 해적이 움직이다가 미로에 닿으면 처음으로 가는지 확인해봅니다.

목적지에 보물오브젝트를 추가합니다.

 

또한 중간에 해적의 움직임을 방해하는 동물-거미 오브젝트를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거미오브젝트의 크기는 자유롭게 변경합니다.

독거미는 1초 간격으로 화면을 자유롭게 움직이도록 설정합니다.

 

 

다시해적으로 와서 해적이 거미에 닿으면 처음부터 다시 실행하고 보물에 닿으면 " 와~ 보물을 찾았다" 3초동안 말하기를 합니다.

 

 

코딩이 완성되면 작품이름 - 보물찾기게임으로 작성 저장하기를 클릭합니다.

완성작품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거미의 움직임이 빨라지도록 하려면 1초기다리기 대신 시간을 짧게 0.5초 0.1초등으로 입력하여 시작해보세요.

 

보물찾기 게임.ent
0.19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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