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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
민수와 영희는 영재초등학교에 입학하여 1학년 1반 같은반이 되었습니다. 첫날 선생님께서 선생님을 소개하셨고 민수와 영희도 각자 자기 소개를 해보도록 하였습니다. 선생님소개에 이어 민수와 영희도 자기소개를 잘 할수있을까요? 엔트리 프로그램으로 자기소개를 잘 할수있도록 코딩하면서 순차의 의미를 알아보아요
<학습목표>
순차의 의미를 알고 코딩을 통해 순차구조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를 추가하고 삭제할 수 있습니다.
1. 순차란?
순서대로 배열된 명령들을 차례대로 실행하는 것입니다.차례를 따르지 않으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 엔트리 초기화면
먼저 기본 엔트리봇은 삭제합니다. 배경으로 교실배경을 선택하고 오브젝트로 선생님1, 어린이(1),어린이(2)를 추가합니다.
다음과 같은 화면을 구성합니다.
먼저 선생님을 클릭하고 선생님이 "반가워요 친구들 2초동안 말하기"를 하고
다시 "선생님은 1학년 1반 담임 김여행이예요" 2초동안 말하기를 합니다. 이어서 선생님께서 "우리친구들도 자기 소개를 한번 해볼까요? 2초동안 말하고, "민수학생부터 소개해볼까요?" 2초동안 말하기 코딩을 합니다.
선생님게서 8초동안 말씀을 하셨네요. 코딩으로 표현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그럼 선생님게서 8초동안 이야기할 동안 민수와 영희는 어떻게 하였나요? 대화가 겹치지 않게 표현하려면 어떤 블럭을 사용해야 할까요? 흐름에 2초 기다리기 블럭을 이용하여 표현해보도록 합시다.
먼저 민수어린이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안녕하세요 저는 김민수입니다" 2초동안 말합니다. 이어서 "저는 축구를 좋아합니다" 2초동안 말하기를합니다.
민수어린이가 말하기가 끝나면 영희어린이가 이어서 "안녕하세요.저는 박영희입니다" 2초동안말하기를 합니다. 이어서 "저는 만들기를 좋아합니다" 2초동안 말하기를 합니다.
시작하기 단추를 클릭하여 프로그램을 실행시켜봅니다. 대화가 겹치지 않게 순차적으로 이루어졌나요?
작품이름을 쓰고 저장하기를 클릭한 후 마이페이지에 저장이 잘 되었는지 확인해봅니다.
다음 동영상을 보시고 따라해보시길 바랍니다.
순차구조로 이루어진 것이 무엇이 있을까요?
우리가 줄을서서 영화표를 예매하거나 차례대로 급식을 먹을때도 순차구조를 활용합니다. 순차구조를 이용하여 강아지와 고양이가 대화하는 장면을 만들어 봅시다.
<미션>
강아지와 고양이가 놀이터에서 만나 대화하는 장면만들기
강아지가 먼저 만나서 "반가워 멍멍!! " 3초 동안 말하기, 고양이는 "만나서 반가워 야옹야옹!!" 3초동안 말하기
<배경:놀이터, 오브젝트 : 산책강아지, 고양이>
▶ 강아지 코딩
▶고양이 코딩
이상으로 순차구조와 관련된 엔트리 프로그래밍을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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