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관련/언플러그코딩 - 오조봇

[오조봇4] 어디로 갈까요? 오조코드 <방향>

푸른하늘 은하수짱 2025. 5. 11. 14:27
728x90
반응형

오조봇은 교차로를 만나면 어디로 갈까요?

랜덤으로 오조봇이 가고 싶은 곳으로 간답니다.

하지만 이 오조봇의 방향을 목표지점을 향하여 갈 수 있도록 오조코드 명령을 줄수 있어요.

이번차시는 방향과 관련된 오조코드를 익혀보도록 할게요

 

출처: 마르시스에듀 클래스룸

 

1. 오조봇의 움직임을 관찰해 볼까요

다음 활동지에 오른쪽과 같이 마커로 색을 칠하고 1번에 오조봇을 올려두고 5회 움직임을 관찰해봅시다.

빨간색, 초록색, 파란색 오조봇이 움직이는 횟수를 적어보세요. 어느쪽으로 많이 가나요?

 

정답이 정해져 있지 않고 오조봇은 랜덤으로 움직이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제 오조봇을 원하는 목적지로 가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

오조봇에게 명령코드를 주어 목적지에 가게 할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좌회전, 우회전, 직진코드를 주어 제어를 하는 거죠.

다음 활동지에서 오조봇이 집을 가게 하려면 어느 방향으로 가야하는지 생각해봅시다.

교차로에서 왼쪽? 직진? 오른쪽?

출처: 마르시스에듀 클래스룸

 

 

마커로 각각의 r:빨강으로 칠하고 b:파랑을 칠하고 우회전 코드를 마커로 칠한후 나머지는 검정색으로 표시해줍니다.

다음과 같은 활동지가 완성이 되면 오조봇을 2번에 놓고 출발시켜 보세요.

출처: 마르시스에듀 클래스룸

 

 

 

유턴명령

유턴은 갔던 길을 되돌아가는 명령으로 오조봇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다음 활동지를 통해 유턴명령을 익혀 봅시다.

 

 

 

 

먼저 마커로 유턴과 선끝에서 유턴표시를 한 후 나머지는 검정마커로 표시합니다.

 

오좂을 출발지점에 놓고 관찰해봅니다.

 

 

 

▶ 목표를 향하여

다음으로오조봇이 강아지에게 가게 하고 싶어요. 어떻게 가야할지 생각해보고 다음 명령을 활용해 봅시다.

 

 

오조봇이 나무가 있는 곳까지 가고 싶어요. 어느 방향으로 갈지 생각해 보고 명령을 내려봅시다.

다음과 같이 명령코드를 주어볼까요?

오조봇이 도착지점에 도착하면 승리의세러머니를 한 후 멈추는 승리/멈춤 코드를 줍니다.

오조봇을 올려놓고 움직임을 관찰해봅시다.

 

이처럼 오조봇의 방향코드를 이용하여 목적지까지 가게 할 수 있답니다.

오늘은 오조봇의 방향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