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관련/마이크로비트 코딩

<7차> 마이크로비트로 그림 그리기

푸른하늘 은하수짱 2025. 3. 17. 2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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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 비트 7차시로 마이크로비트를 활용하여 재미있는 그림그리기 작업을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크로 비트를 살펴보면  5x5의 25개의 LED 가 있습니다. 

 

이런 마이크로비트를 이용하여 그림그리는 작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왼쪽과 오른쪽 기울임을 이용하여 도트를 움직이게 하고

도트가 움직일때 A버튼을 이용하여 원하는 위치에 LED불빛이 들어오도록 새기고,

위아래로 로고를 움직여 A버튼으로 원하는 위치에 불빛을 새기고

B버튼을 이용하여 LED스크린을 지워보도록 하는 작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친구들과 재미있는 도트 그림문자 만들기를 진행할수 있습니다.

 

LED스크린의 도트 좌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하트 모양을 만들기 위해 좌표를 살펴보면 

 

첫번째 줄의 좌표는 (1,0),(3,0)

두번째줄과 세번째줄의  좌표는 모두 불이 들어와있으므로 (1,0),(1,1),(1,2),(1,3),(1,4)과

(2,0),(2,1),(2,2),(2,3),(2,4)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네번째 줄의 좌표는 (3,1),(3,2),(3,3)

마지막 다섯번째 줄의 좌표는 (4,2)의 좌표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하트 모양을 만들기 위해 

변수 하나를 만들어 좌표를 기억하게 하고

원하는 위치가 되면 LED스크린에 불빛을 새기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sprite라는 변수를 하나 만들어 X좌표와 Y좌표의 처음 위치를 지정하고

왼쪽과 오른쪽, 위쪽과 오른쪽으로 X좌표와 Y좌표를 움직여 원하는 위치에 도트를 새기려면

다음과 같은 코딩을 하시면 됩니다.

 

 

먼저 변수만들기 변수 - 변수만들기 - sprite

 

 

다음으로 시작하면 sprite의 처음위치값을 지정해보도로 합니다. 변수의 sprite에 0 저장 블록을

드래그하여 블록조립소로 드래그한 후, 게임- LED 스프라이트 생성 X:2 Y:2의 블록을 드래그합니다.

 

좌표값을 다음가 같이 바꾼다. X:1 Y: 0으로 바꾸고 시작하기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LED스크린에 불이 들어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입력- 흔들림을 감지될때 블록을 드래그하여 조립소로 가지고 온후 흔들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세부항목이 나옵니다. 왼쪽기울임과 오른쪽 기울임을 선택하여 다음과 같이 코딩을 합니다.

 

 

 

기울임을 감지하고 원하는 위치로 도트가 움직이면 A버튼을 눌러 불빛을 새기도록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다음으로 로고 위쪽과 로고 아래쪽으로 도트를 움직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같은방법으로 A버튼을 이용하여 도트 불빛을 새기면 됩니다.

 

B버튼을 이용하여 LED스크린을 지우도록 하려면 다음과 같이 진행하면 됩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마이크로비트를 기울임과 로고 위쪽과 아래쪽 감지를 통하여 하트모양을 그릴수 있으며

원하는 모양을 새길수도 있습니다.

하트모양을 완성한 후 다양한 모양의 그림을 친구들과 만들어 보면서 재미있는 그림그리기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답니다.

이상으로 마이크로 비트 그림그리기 포스팅을 마치도록 할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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